직장인이나 사업자라면 세금 납부는 필수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사이트를 이용하곤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발급을 하지 않으면 홈페이지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는데요. 공인인증서 외에도 공동인증서 및 개인 간편 인증서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발급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은 PC 및 모바일에서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단에 로그인, 회원가입, 인증센터가 있습니다.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어 있는 경우라면 바로 로그인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기에 인증센터로 가서 최초로 공인인증서 발급 등록을 완료해주셔야 합니다.
인증센터 메뉴를 보시면 공동. 금융인증서 발급 등록이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은 타기관 또는 여러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홈택스 사이트에 등록할 경우 바로가기를 통해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개인 및 사업자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번호를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컴퓨터나 모바일에 미리 준비되어 있는 인증서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보통 하드디스크 및 이동식으로 많이들 저장을 해놓으시기 때문에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본인이 사용하는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 비밀번호는 앞으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할때마다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만이 잘 알고 있는 번호로 입력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밀번호가 입력되면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제 새로고침(F5)를 통해 로그인-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으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 공인인증서 종류 확인하기
이번에는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의 종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먼저 사업자라면 필수 사용으로 알려진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인증서로 연 4,400원만 납부하시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려면 세금계산서 발행은 거의 이루어지다 보니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미리 발급받아주시면 좋습니다.
- 일반 공인인증서
개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사용됩니다. 계좌이체나 거래조회 등 개인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보통 1년의 사용기간 후에 갱신을 통해 재발급을 받아야지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발급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의 보안이 중요해지는만큼 인증서 발급은 반드시 본인 동의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라며,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인증서 등록을 미리 진행해 놓으면 편리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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